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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체납통합안내 콜센터로 체납 쉽고 간편하게 해결하세요!”

원스톱 상담부터 소액체납 독려,납부처리까지

환경감시일보, ESG 데일리 강동현 기자 |

 

성남시 “체납통합안내 콜센터로 체납 쉽고 간편하게 해결하세요!”

원스톱 상담부터 소액체납 독려,납부처리까지

 

▲성남시청 전경 사진

 

성남시가 전화 한 통으로 체납 문의와 납부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성남시 ‘체납통합안내 콜센터’가 시민 상담 창구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성남시청 서관7층 세원관리과 체납통합안내센터 명패 사진

 

성남시 세원관리과는 체납통합안내 콜센터(대표번호 031-729-2680)를 운영하며,
90여 개 부서의 지방세와 세외수입 체납업무를 통합해 원스톱으로 처리·안내하는 체납통합안내 콜센터를 2019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전문 상담원 8명으로 구성된 콜센터는 하루 평균 100건이상의 체납액 문의 전화를 응대한다.

 

상담원들은 소액체납자 납부 독려부터 지방세, 세외수입, 주정차과태료 체납에 대한 궁금증 해소와 함께 납부방법 안내, 체납액 결제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5,400건의 민원 전화로 체납액 23억 원을 징수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체납안내센터 담당자는 "민원인분들이 가끔 지나친 욕설이나,성희롱적 발언,규정에 어긋난 행정 처리를 요청하는 경우 감정스트레스로 발전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담사 분들은 민원인들의 가족일 수있다는 생각으로 전화를 해주셨으면 한다"는 말을 전했다.

세원관리과 관계자는 “체납액 상담 이력 등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통해 민원인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며 “앞으로도 소액체납세 납부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다양한 방안의 체납액 납부 편의시책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성남시는 2015년 전국최초 시민으로 구성된 체납실태조사사업을 시작했으며, 세수 증대에 큰 기여를 했다고한다.

코로나19 발생으로 사업이 종료되어 현재 체납통합안내센터 업무로 전환을 했고, 아직은 예전 체납실태조사 사업이 재추진 될지는 미지수다.

 

지금까지 성남시처럼 적극적인 체납납부 독려를 통해 세수를 늘리고 , 조세정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지자체를 보면서 성실납세자에게는 긍정적인 효과를 체납자들에게는 납부 의식을 고취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국민의 기본의 기본 의무인 납세의 의무는 대한민국 국민이면 꼭 지켜야하는 의무이다.

 

전국지자체가 성남시처럼 적극적인 체납독려로 세금은 꼭 납부해야한다는 책임있는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본다.

 

세원관리과 세원관리팀 031-729-3272, 체납안내센터 031-729-2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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