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SG 데일리 김용태 기자Ι 지난 1985년 개장해 강원도와 경기북부, 중부이남 국민들의 서울행 관문 역할을 해온 상봉터미널이 30일 오후 8시 원주·문막행 버스를 마지막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되었다. 1985년 9월 2일 개장 이후 38년 만이다.

상봉터미널은 개장 이후 한때 이용객이 하루 평균 2만 명을 넘어서는 등 서울 지역 내 주요 터미널로 자리를 잡았었으며, 상봉터미널은 강원·경기북부 지역 시외버스, 중부 이남 지역을 잇는 버스의 출발과 종점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인근에 동서울터미널이 개장하면서 점차 승객 수가 줄어들기 시작하다 2019년 시작된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았고, 최근에는 하루 평균 이용객 수가 20명을 밑돌 정도로 운영난에 시달렸으며, 올해 10월 기준으로 상봉터미널의 하루 평균 이용객은 26명에 불과하다.
상봉터미널이 철거되고 나면 해당 부지에는 연면적 28만9902㎡ 규모의 지하 8층~지상 49층짜리 커뮤니티형 주상복합건물로 아파트 999세대 와 오피스텔 308세대 그리고 상업과 문화시설등이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