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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ESG시대 탄소중립 대응 전략 세미나 열려

-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주관 탄소배출권 시장 동향 및 향후 기업 ESG전략 소개

환경감시일보 민병돈 기자 |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중앙회장 도선제)는 지난 4일 환경문제에 따른 ESG시대를 맞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ESG시대, 기업의 탄소중립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철규 국회의원(국민의힘)과 사단법인 환경보전대응본부와 공동 주최하고 7명의 패널들이 나와 각각 ESG시대를 맞아 기업의 ESG구현 방향, 그리고 탄소중립을 위한 탄소배출권 확보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세미나를 위해 유명인들이 함께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으며 WMU세계조직위원회 이승민 의장과, 전 중견기업연합회 반원익 상근부회장이 축사를 하였는데  “ESG시대에 환경단체에서 ESG시대에 원활한 활동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자리에 초대를 해줘서 감사하다는 말과 함께 중견기업연합회를 이끌어 가면서 ESG에 대한 필요성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며 지혜를 얻는 자리라 생각하고 오늘 나온 자료를 모아서 중견기업연합회에 보내 회원들이 함께 공유하게 하겠다”라고 말하며 “기후위기가 심각해 짐에 따라 지구의 위기를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그리고 기업은 먹고 사는 것에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에 알수 있는 자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세미나 주발표자로 정종철 BDO성현 회계법인 ESG센터장은 탄소흡수원의 필요성과 주된 역할을 하는 것에 산림을 통한 흡수원 이외에 토양 탄소흡수원을 밝히며 ITMO제도를 통한 탄소배출권 확보 전략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이어 식스티헤르츠 김종규 대표의 “가상발전소와 RE100”을 숙명여자대학교 기후환경융합 이승은 교수는 “산림의 미래와 ESG”에 대해 발표하며 환경을 위한 임업의 역할을 기후위기 대응과 친환경 먹거리 제공이라는 소제로 사람들의 공감을 샀다.

이후 순서로 모빌리티 분야 에너지 효율화를 통한 탄소중립 달성 방안이라는 세션 주제를 가지고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이호근 교수가 “자동차 온실가스 규제 동향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발표하면서 향후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로 탄소배출을 해결할 수없고 현실적인 곳에서 작은 배기가스 절감을 통한 실천이 더욱 절실하다고 하여 참석자의 마음을 움직였다. 이어지는 에코-인 미래전략기획연구소 박상호 소장은 “내연 기간의 탄소포집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ESG생태계 구축방안에 대한 세션 주제에 관하여 푸른아시아 이인형 전문위원의 “개인의 ESG친환경 활동 지원을 통한 기업의 ESG구현 방안”에 대하여 발표하고 이를 실제 생활 속에 어떻게 적용 활용하며 기업과의 ESG연계성에 대하여 말했다.

마지막으로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박희정 ESG정책 위원장의 “금융의 힘으로 만드는 ESG 경제 생태계”에 대한 내용으로 국제적인 현황을 정리하여 발표하였다.

ESG시대는 결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로 바뀌어 가고 있으며 국가는 물론 국민 모두가 협심하여 탄소저감을 위한 전략적 기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이상권 총재는 “국회의원회관에서 펼쳐진 세미나를 통하여 국가정책 입안과 기획에 있어 상징과 표본이 되었으면 한다“며 “탄수흡수원 사업의 일환인 나무심기릴레이 캠페인을 펼치는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의 자그마한 실천이 국내는 물론 해외에 까지도 전파되어 산업혁명이후 사라진 지구의 나무 1조5천억그루가 다시 심기게 된다면 앞으로의 지구의 모습은 환경에 시달리지 않는 아름다운 미래의 모습으로 반드시 변화될 것”이라며 힘주어 강조하며 적극적인 국민들의 참여를 촉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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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도, 미래 모빌리티 튜닝산업 전환 향한 성장거점 마련
하대성 경북도 경제부지사는“이번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 구축으로 시험장비와 기술력 부재로 제한적이던 튜닝 인증 수요를 어느 정도 충당할 수 있을 것”이라며, “증가하고 있는 미래형 튜닝 수요에 대응하고 지역 자동차 부품산업이 미래 모빌리티 튜닝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이번 시험센터가 핵심거점 역할을 수행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환경감시일보 김용태 기자 | 경상북도는 26일 김천 어모면에 위치한 김천1일반산업단지(3단계)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이하 시험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하대성 경제부지사,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관,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김천부시장, 유관기관 관계자, 관련 기업대표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착공하는 시험센터는 경북도, 김천시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총사업비 496억원 규모의 ‘자동차 튜닝 기술지원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핵심 기반시설이며, 시험센터는 부지 3.3만㎡, 연면적 6233㎡ 규모로 건축되며, 시험센터가 조성되는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에는 전기버스 생산업체인 우진산전 등 첨단 자동차 생산업체와 에스에스라이트, 태동테크, 삼진정밀, 금성테크, 튜닝부품 기업인 네오테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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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사태 해결책 있다.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산하 '미래전략기획연구소' 요소수 대체 물질 출시
환경감시일보 정인성 기자 | 지난 20여 년 동안 국내외 환경감시 및 고발과 대안 제시에 힘써온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총재 이상권)의 '미래전략기획연구소'(소장 박상호)는 기존 요소수 채취 방법의 석탄추출물에 의해서 생산되는 방법을 탈피한 혁신적인 물질에 대한 상품화 완료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이 대체물질(상품명 : ECO-7)은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흔히 채취 가능한 광석물질 및 식물에서 추출한 친환경적인 물질로서 토양, 대기,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석탄에서 추출하는 기존의 방법은 추출하는 과정에서 과다한 전기소모와 탄소 및 분진이 발생하고, 제조 설비의 설립과 운용의 고비용과 비효율성 및 요소수의 성능 비표준화 등 문제점을 갖고 있다. 또한 기존 유로6(유럽배출가스기준)에 준하는 요소수는 촉매에 막힘 현상이 발생되는데, 그 이유는 SCR(선택적 환원 촉매 장치)의 운행 조건에 따라 내연기관 엔진 온도에 따라 필연적으로 백화, 침전, 막힘 현상이 발생, DPF(블랙카본)의 1차 효율이 저하 되고, 2차 인젝터의 연료분사 장치의 효율 저하, 3차 고압펌프의 과부하로 유로6 디젤 내연 기관의 전체적 효율의 저하, 4차 DPF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