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3 (토)

  • 흐림동두천 8.8℃
  • 흐림강릉 5.2℃
  • 구름많음서울 10.0℃
  • 구름조금대전 11.8℃
  • 구름조금대구 12.4℃
  • 구름많음울산 16.2℃
  • 흐림광주 13.7℃
  • 맑음부산 15.5℃
  • 흐림고창 12.6℃
  • 맑음제주 17.6℃
  • 구름많음강화 5.6℃
  • 흐림보은 12.1℃
  • 흐림금산 12.8℃
  • 흐림강진군 14.0℃
  • 구름많음경주시 15.9℃
  • 구름많음거제 15.6℃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기고] 한효섭 전 국회의원

 

 

 

 

 

권리를 주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것이 더 아름답다.

 

인간의 인권은 누구도 침해할 수 없으며, 인간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권리 뒤에는 반드시 의무와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의무를 다하지 못하고 책임을 다하지 못하며 권리만을 주장하는 사람은 참으로 뻔뻔한 사람이며, 사회악으로 사회를 혼란스럽게 하고 분열과 갈등의 씨앗이 되어 국가를 망하게 만든다. 세상에는 꼭 있어야 할 사람과 있어서는 안 될 사람 또는 있으나 마나 한 사람이 있다. 권리보다 의무와 책임에 충실한 사람은 반드시 있어야 하는 사람이며 이들은 사회를 아름답고 행복하게 만든다. 그러나 권리만을 주장하는 사람은 있어서는 안 될 사람이며, 사회를 피폐하게 만들고 사람을 아프고 고통스럽게 만들고 사회와 국가를 망하게 한다. 책임과 의무에 충실하고 그에 대한 노력을 전제로 하면서 권리를 주장하는 사람은 많으면 많을수록 사회를 아름답게 하고 인간을 행복하게 만든다. 그러나 권리만을 주장하는 있으나 마나 한 사람은 많다고 해서 꼭 사회가 망하거나 인간이 불행해지지는 않는 않는다. 있어야 할 사람이 있으면 좋고, 있어서는 안 될 사람이 있으면 아쉬울 뿐이다.

 

권리와 의무와 책임의 범위는 자신의 독선과 아집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다. 헌법정신과 법치주의에 의한 정해진 원칙에 따라 정해진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범위 안에서 권리는 적게 주장하고, 의무와 책임은 많이 지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국가와 사회는 건강하고 부강해질 것이다. 국민은 즐겁고 행복해질 것이며, 사람답게 사는 모두가 행복한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권리는 당신이 먼저 주장하세요. 의무와 책임은 내가 먼저 지겠습니다.’라며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책임을 다하겠다는 사람이 많은 사회가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이다.

 

한국은 70년 전만 하더라도 세계 최빈국에 속하여 1인당 국민소득이 60불대에 불과하던 나라이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국가이념으로 한 대한민국 국민은 허리띠를 졸라 매고, 피와 땀과 눈물을 흘리며 최단 시일에 OECD회원국 중 GDP 8위권의 경제대국으로 성장하여 한강의 기적을 이룩하였다. 하지만 21세기로 접어들면서 경제가 휘청하고 안보가 위험하며 혼란과 분열이 야기되고 있다. 건국 이후 가장 위태로운 상황으로 치솟고 있는 오늘에 영국 BBC 방송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소식을 메인으로 보도하였고, 이를 접한 사람들은 ‘잘나가던 한국은 이대로 망할 것 인가? 법치문란의 주범이 바로 법원, 이대로 가면 이 나라는 반드시 망한다.’, ‘잘사는 게 복에 겨워 판사들이 앞장서서 스스로 고난의 길, 노예의 길로 스스로 걸어 들어가려 하는 이상한 국가가 한국과 그 국민들이 아니겠는가?’라는 촌평을 남기기도 하였다.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럴 때 일수록 과거 우리의 선배들이 허리띠를 졸라매고 피땀 흘려 한강의 기적을 이룩하였듯이 우리도 권리만을 주장하고, 국가만을 원망하고, 정치인과 공직자만 탓해서는 안 된다. 미국의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국가가 당신을 위해서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보다, 당신이 국가를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라.”라고 말한 것처럼 우리 국민이 대한민국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실천하자. 국가가 어려울 때일수록 국민은 권리의 목소리는 작게 내고, 의무와 책임의 목소리를 크게 하여 함께 국난을 극복하고 해결하는 것이 대한민국 국민의 자랑이고 전통이다.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으로 주변의 4대강국 속에 시달리면서 북한의 야욕에 노출되어 살얼음을 걷고 있는 오늘날 대한민국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대한민국 국민의 4대 의무인 국방의 의무, 납세의 의무, 근로의 의무, 교육의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고 책임을 다하여 위대한 대한민국을 만들자. 나 자신부터 먼저 성찰하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하고 실천하면서 국난을 극복하고 튼튼한 자주국방과 경제부강을 이룩해야 할 것이다. 강력하고 부강한 대한민국을 건설하고 난 후에 더 많은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 오늘에 사는 국민의 자세라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 힘을 모으고 한얼홍익인간의 건국이념아래 화합과 통합으로 어느 누구든 넘보지 않는 강력한 나라, 국민 모두가 행복한 나라를 우리 다함께 만들어가자고 호소한다. 이를 성취하기 위한 첫 번째 실천방법으로 국민의 권리를 주장하기 이전에 국민의 의무와 책임이 무엇인지 깊이 생각하고 성찰하며 실천하는 것이다. 이것이 국제경쟁시대에서 살아남는 유일한 길이며 대한민국의 국난을 극복하고 세계 속 한국인으로 성장하는 길이라고 강력히 호소한다. 우리함께 고통을 분담하고 극복하자. 혼자하면 어렵고 힘들지만 함께 하면 우리는 꼭 이룩하고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위대한 국민 여러분, 고난과 어려움에 강한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

모든 논쟁과 갈등과 대립을 중단하고 첫째도 국민통합, 둘째도 국민통합, 셋째도 국민통합으로 통합된 한국인의 힘으로 허리띠를 졸라 매고 위대한 자유대한민국을 수호하고, 세계 속의 주인공으로 우뚝 솟은 자랑스러운 국민이 되자. 지금은 권리를 주장하는 것보다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것이 더욱 시급하고 아름답다. 때를 놓치면 영원히 돌아오지 못하는 강을 건너 고통과 암흑 속에서 피눈물을 흘려야 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위기에 놓여있고, 믿을 곳과 믿을 사람이 없다. 오로지 단결된 국민만이 정신을 차리고 어려울수록 미래를 걱정하는 위대한 대한민국의 국민정신뿐이다.

 

국민이 꿈에서 깨어나고 감언이설에서 벗어나고 정신을 바짝 차려 한얼홍익인간정신으로 위대한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한국인의 신화를 후손에게 물려주기 위해서 권리를 주장하는 것보다 국민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자고 눈물로 호소한다. 

 

한효섭.

포토뉴스

더보기


정치

더보기
박정숙, 전남여수시 국민의힘 선거사무소 개소식..본격 활동개시
ESG 데일리, 환경감시일보 민병돈 기자 | 제22대 전남여수시(갑) 국회의원 후보로 낙점된 국민의힘 박정숙후보 선거사무소가 전남 여수시 좌수영로1, 5층에 자리 잡았으며 김화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을 비롯한 귀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진행함으로 총선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행보가 시작되었다. 박정숙 후보는 오랫동안 여수지역에 살면서 다양한 지역활동을 통해 여수발전과 지역민들에게 보탬을 주고자 정치의 꿈을 갖고 지난 비례대표 출마이후 금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국민의힘 선거후보로서 낙점되었다. 행사에는 김화진 전남도당위장, 전서현 전남도의원, 이병주 여수시의원, 이상권 환경감시국민운동본부 총재 등 귀빈 300여명이 참석하여 축하해 주었고 당선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다짐하였다. 박정숙 후보는 인사말을 통해 “작금의 정치가 편향적이고 극단적인 팬덤정치로 인하여 여수시는 물론 온 나라가 혼란에 빠져 있는 안타깝고 징글맞아, 여수시에서 만이라도 수십년간 일당의 독점정치로 인하여 멈춰선 여수를 위하여 여수의 잔다르크가 되어보고자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국회의원에 출마를 하게 되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번 선거를 통해 여서동 제2청사 되찾아 오기, 대학병원과

경제

더보기
댐의 새로운 가치 발견,
ESG 데일리, 환경감시일보 김용태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진태)는 환경부(장관 한화진), 춘천시(시장 육동한), 한국수자원공사(사장 윤석대)와 3월 11일 오후 강원 춘천시 봄내체육관에서 강원 수열에너지 집적단지(클러스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착공식에는 윤석열 대통령,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한화진 환경부 장관, 육동한 춘천시장, 윤석대 한국수자원공사 사장 등을 비롯해 수열 및 데이터센터 관련 기업과 인근 지역주민이 참석했다. 강원 수열에너지 집적단지 조성사업은 전국 최초로 소양강댐의 차가운 심층수(深層水)를 데이터센터의 냉방에 활용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탄소중립에도 기여하는 친환경 사업이다. 최근 인공지능(AI) 보급 확산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데이터센터는 24시간 중단 없이 서버를 가동해야 하고, 많은 열이 발생하여 냉방에 많은 전력이 소모되며, 데이터센터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공기의 열을 연평균 7℃의 온도를 유지하는 소양강댐의 심층수가 흡수함에 따라 데이터센터 냉방에 사용되는 전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강원특별자치도와 춘천시,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는 기존 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댐 주변지역의 발전을 이끌기 위

사회

더보기
은평구, 안전취약가구 안전점검·정비 대상자 모집…“생활 속 안전사고 걱정 뚝”
ESG 데일리, 환경감시일보 장래천기자 | 은평구(구청장 김미경)가 화재 등 생활 속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안전 취약가구 약 900가구를 대상으로 안전 점검과 정비에 나선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안전 취약계층 안전 환경 지원 조례」 제2조 정의에 명시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등의 안전 취약가구다. 신청은 내달 30일까지 거주지 동주민센터에서 하면 된다. 신청 후 지원 대상 여부 확인 등 기초 조사를 거쳐 선정심의회에서 적격 여부를 판단해 선정되면 지원받는다. 지원 가구로 선정되면 전기·가스 등 분야별 전문가와 공무원, 자원봉사자 등으로 구성된 ‘안전복지컨설팅단’이 집으로 방문해 안전 점검과 정비를 진행한다. 점검·정비 항목은 전기, 가스, 보일러 총 3가지다. 전기분야는 ▲콘센트, 누전차단기, 멀티탭 등, 가스분야는 ▲가스타이머, 가스 배관, 밸브 등, 보일러분야 ▲연통 및 밸브, 일산화탄소 경보기 등이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은평구청 안전관리과 또는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복지컨설팅단이 직접 방문해 안전 취약계층에 가구별 맞춤형으로 지원하겠다”며 “앞으로도